혼인신고완료♥ (feat. 혼인신고 작성방법)

 혼인신고완료♡

안녕하세요 실비아입니다!

3월에 결혼식을 올렸고, 지금은 10월 중순이니까… 어머나, 결혼한지 벌써 6개월이 지났네요. 시간이 정말 빨리 흘렀어요.~ 저는 결혼부터 지금까지 끝나지 않은 행복한 꿈을 꾸고 있는 느낌입니다.홍신랑에게 아쉬운 점이 있어도 아직 벗기지 않은 콩 껍질 때문인지 금방 다시 기분이 좋아집니다.24시간 같이 있어도 되겠네요. 결혼하길 정말 잘했네요. 호호호

우리 부부는 결혼 후 이것저것 놀고 먹으며 바쁘게 살기 위해 혼인신고를 아직까지 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어느 날 더 이상 늦춰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해서 서둘러 혼인신고를 하기로 했어요!홍신랑 손잡고 혼인신고하러 가면 좋은데 너무 바쁜 신랑+ 성급한 (이런만큼.. 은색이라서 쿨하게 혼자 가서 접수하고 왔어요 둘이서 접수하는게 큰 의미가 있는데! 쿨하게 혼자 반차를 내고 다녀왔어요.

지금부터 혼인신고 관련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결혼하실 분들은 필독입니다.실비아가 직접 작성한 혼인신고서 작성과정 및 방법 1) 신고전 : 혼인신고서를 읽어본다.

저는 혼인신고서를 정부 24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받아서 한 번 쭉 보고 갔어요.혼인신고서를 읽어보니 금방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아 뭔가 좀 어려워 보이네요. (서류우울증)

2) 가족관계증명서 출력. 혼인신고를 읽으면서 어려운 몇 가지 항목은 가족관계증명서만 있으면 해결됩니다!

3) 증인 2명을 부를 것기재해야 할 증인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그리고 친필사인 또는 인감혼인신고서에 증명 2명을 기재한 후 친필사인 또는 날인해 주십시오.주민등록번호도 기재하고 사인도 받아야 해서 저는 가족 정보를 기재하기로 했습니다.마침 장모가 서울에 올라오셔서 잠시 도장을 빌려서 장모님을 증인으로 기재했습니다.

제 경우 혼인신고서를 프린트해서 증인의 도장(또는 증인의 사인)을 미리 찍고 갔어요.남의 도장은 집밖으로 가져가기도 조금 불편하고, 증인 두명과 함께 혼인신고를 하러 가서 사인을 하기는 더 더운 불편…..사실 이런 일은 거의 없죠?증인란의 사인을 부부가 직접 임의로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흐흐, 저는 법에 따라 절차에 맞게 작성했습니다.

구청에 신고하러 갈 때 소지품 *부부가 함께 가는 경우:각자 신분증 *혼자 가는 경우:본인 신분증+배우자 신분증+배우자인감(또는 혼인신고서에 모든 사인란에 미리 사인을 받고 도장도 필요x))

제 경우에는 위에 든 것처럼 증인 두 명에게 시부모님의 도장을 찍어 두지 않으면 안 되었기 때문에 혼인신고서를 미리 프린트 했습니다.만약 증인과 함께 동행하거나 증인의 인감을 가지고 간다는 분은 구청에서 준비되어 있는 혼인 신고서를 작성하면 좋을 것입니다.

필요하신분은아래링크에따라간단히다운로드할수있습니다. 🙂

www.gov.kr 혼인신고 혼인신고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제공 신청방법 방문, 우편처리기간 즉시 수수료 없음 신청서 제10호, 혼인신고서 구비서류 있음(아래 참조) 신청자격 누구나 신청 가능 기본정보이민은 혼인 사실을 시·구·읍·면의 장에게 신고하는 민원입니다. 본 서비스 안내에 관한 사항은 해당 관할 각 가족관계등록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접수 및 처리기관(방문시) 접수시 구·읍·면 처리시 구·읍·면 ※ 각 기관을 선택하면 해당기관 정보조회가 가능하며 조회된… www.gov.kr

4.혼인신고서를 작성한다

혼인 선고서를 직접 보니 뭔가 두근거렸어요.자, 내용을 보니까, 제가 모르는 부분은 본등록기준지, 부모님의 등록기준지, 이렇게 세군데였어요.본 등록기준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하면 알 수 있습니다.

책 (한자) → 혈족계통에서…저는 인동장 씨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인동덩굴을 본보기로 기재를 하는 거죠.등록기준지 -> 태어날 당시에 부모님이 거주하던 주소?! 아부지 주소? 음 정확하진 않지만 왠지 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에 기재된 등록기준지를 부모의 등록기준지에 동일하게 기재하였습니다.대게 같았어요물론 다른 경우도 있죠. 그 경우는 접수를 하는 구청의 직원이 정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그러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사실 뭐 적지 않아도 구청 직원에게 물어보면 다 알려준다는 후기가 많아요.바쁘신 분들은 그렇게 하셔도 돼요~ 공지하신대로 댓글 가능!

5) 구청에 혼인신고 접수하러 간다 출력한 혼인 신고서에 증인 도장을 찍고, 새댁이 속한 영등포구청으로 갔어요.바쁘신 분들은 다른 구청에 가서 신고해도 됩니다. 관공서는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어느 지역이든 구청에 있는 가족관계등록신고창구에 가서 신고하세요.

신고 접수까지 5분~10분? 좀 걸린 것 같아요.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요.

이렇게 간단하게 접수된 혼인신고!신고하고 나서 접수완료까지 일주일 정도 기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제가 화요일에 접수를 했으니까 다음주 월요일에는 결과가 나오겠죠? (웃음) 기재한 핸드폰번호로 접수결과를 메일로 보내준다고 하네요.

영등포구청의 혼인신고 견본은 ‘응답하라’의 최택선 덕성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깨알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