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최저시급, 주휴수당 계산방법 ­

직원을 고용하는 입장이라거나, 근로를 제공하는 입장이라면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계산방법이 아주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빠짐없이 정리해보려 하는데요. 근로기준법에 의거해 보호를 받고 있는 내용이므로 반드시 알아두셔야 직원을 고용하시는 입장에서, 근로를 하시는 입장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으실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 정리해드리는 내용은 정말 꼼꼼히 참고하셔서, 급여 지급이나 수령시 확인하시길 바라며 글 하단부에서는 각종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팁까지 정리해드릴테니, 함께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상단과 같이 20­20년 대비 20201년에는 1.5% 인상된 시급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9년대비 20­20년에는 2.9%가 인상된 것에 비해 소폭 인상이 되기는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주휴수당 계산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텐데요. 주휴수당을 계산할 때에있어서는 무엇보다 ‘주휴수당이 적용되는 경우’인지를 먼저 확인해봐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먼저 짚어보고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1) 주휴수당 적용되는 기준 : 법적으로 주당 15시간 (휴게시간 제외) 일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빠짐없이 근무한 경우, 주 1회 유급휴일을 부여하며 주 5일 (주 40시간) 미만의 근로자일지라도 주당 15시간 이상에 해당한다면 하루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휴수당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 주휴수당 지급 의무가 제외됩니다.

2) 주휴수당 계산방법

여기서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상단의 예시로 설명을 해드리자면 한 주당 7만 원 가량의 주휴수당을 추가로 지급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총급여 구성항목 중 주휴수당은 4주라고 가정했을 때 28만 원이라고 보시면 되겠으며, 일주일당 주휴수당 포함 급여는 418,800 원이라고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임금계산기

>

계산을 하는 것이 복잡하거나어려울 때는 네이버의임금계산기를 활용하시면보다 쉽게 계산하실 수 ​네이버에 ‘네이버 임금계산기’라고검색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시급을 주급으로 또는 월급으로바로 환산할 수 있으니함께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알바몬의 주휴수당 계산기​주휴수당만 별도로 계산하고 싶으신분들은 알바몬의 주휴수당 계산기를활용해 계산해보시면 되는데요.​알바몬 사이트에 접속해서바로 활용이 가능하고,1주 근무시간과 시급만 입력하면바로 주휴수당 계산이 되기 때문에헷갈리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활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근로자의 입장에서, 급여를 지급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주휴수당 미지급 시 불이익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의 경우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급을 원칙으로 하셔야 하며, 미지급시 다음과 같은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상단과 같이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의 주휴수당과 관련된 내용은 임금체불, 즉 근로자의 생계와 직결되어 있는 문제로 인식을 합니다.

이때 벌금의 경우 체불액의 10%에서 20% 정도를 지급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근로자의 신고 한 번으로 이런 벌금이 발생하므로 꼭 참고하셔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더불어 근로자 중 주휴수당을 지급받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고용센터에 신고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셔야 하는데요. 자신이 정당하게 지급받아야 할 급여를 받지 못하는 것이니, 꼭 신고하셔서 권리를 되찾으실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

직원을 고용하면 챙겨야 하는 이런 저런 것들,매출이 늘어날수록 신경써야 하는 세금 등등사업을 하다보면 신경써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이때 같은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이야기를생생하게 접하면서, 절세 정보와돈이되는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50만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커뮤니티아프니까 사장이다에서는 오늘 정리한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 알짜 정보들이계속 게시되고 있어 기억해두시면 좋겠는데요.​주휴수당 미지급 신고에 대한 이야기부터근로계약서와 관련된 알짜정보까지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는만큼,이런 정보가 부족하셨던 사장님들께서는꼭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50만 자영업자 커뮤니티 바로 접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