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시스템 구성

성공적인 ERP 도입을 위한 10가지 계명 ERP는 기업의 통합을 전제로 합니다.

중복 작업을 제거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ERP는 관리 기법이자 경영 정보 시스템입니다.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입하여 중복 작업으로 인한 비용과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기존의 대량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보다 회사의 현실에 맞는 맞춤형 ERP를 도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각 회사는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철저히 분석한 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ERP 시스템의 구성 ERP 시스템은 기본 시스템을 기반으로 생산, 판매, 품질관리 등의 단위업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동시에 확장기능으로 그룹웨어, SCM, CRM, POP 등의 추가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 제품의 생산, 출하,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서 생성되는 정보, 관련 당사자 간의 정보 왜곡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피드백이 생산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통합 솔루션 및 관리기법을 말한다.

최근에는 원자재의 공급부터 폐기, 반품에 이르기까지의 정보를 관리하여 물류 현장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기업이 기본고객 및 잠재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통합기술로,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본격 활용되는 기술이다.

고객과의 거래정보를 저장하여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고객의 구매기록이나 구매패턴을 분석하고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전화통화, 이메일, 방문기록, 구매기록 등을 저장하여 마케팅에 직접 활용하는 기술이다.

CRM은 고객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영업 파이프라인을 시각화하는 기술, 프로그램, 관리기법으로, ERP와 마찬가지로 통합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ERP시스템을 구축할 때 CRM은 필수적이다.

◇ POP(Point of Production): 생산지시관리시스템 생산계획 및 작업지시를 기반으로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생산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업은 POP(Point of Production)를 통해 제품생산, 판매, 유통, 재고 등의 흐름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① 경영진이 관심을 갖고 회사 전체가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 ②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인력 ③ 우수한 ERP 패키지 선정 ④ 지속적인 교육훈련 실시 ⑤ IT부서 중심으로 프로젝트 진행 금지 ⑥ 사업부서 단위로 진행 금지 ⑦ 맞춤형은 최대한 최소화

3. 장애요인 ① 기능성 부족 : H/W, S/W 관련 지원기능 부족으로 인한 시간적, 재정적 손실 ② 자격부족 :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패키지 구축 역량 부족으로 기능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③ 사용자 역량 부족 : 패키지 활용을 위한 사용자 역량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기능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④ 기업의 관심 부족 : 시스템 소극적 사용

4. 성공을 위한 10계명 ① 현재의 업무방식에 집착하지 말라 ②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라 ③ IT중심의 프로젝트를 추진하지 말라 ④ 업무효과보다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성으로 적용대상을 판단하지 말라 ⑤ 프로젝트 매니저와 팀원의 자격과 의지를 충분히 개발하라 ⑥ 단기적 효과에 따라 이행하지 말라 ⑦ 기존 업무의 고정관념으로 ERP를 보지 말라 ⑧ 최고경영진을 프로젝트에서 배제하지 말라 ⑨ 사업부서별로 추진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임을 명심하라 ⑩ BPR을 통해 기업의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사전에 동시에 표준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