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 (2023.2.19)


최정윤
1986년생
[email protected]
독립 큐레이터. 그는 현대 미술을 주제로 전시회를 기획하고 집필합니다.

2012년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 취득 2019년 홍익대학교 미술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부산비엔날레(2012), 아트인컬쳐(2012-2014), 광주아시아문화진흥원(2014), 스페이스 윌링 앤 딜링(2017-9) 등 현대미술 현장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영등포의 비영리 전시공간인 위켄드(2016)를 공동 창업해 1년간 운영하기도 했다.

공동 기획 전시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커먼 센터, 2014) 및 (두산갤러리, 2017), 원앤제이갤러리), 2019 (신한갤러리 역삼) 네트워크 안에서 예술적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을 기획하였다.

훈련
2004.03~2008.08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미술사학과 학사
2008.08~2012.08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석사학위 취득
2016.03 ~ 2019.08 홍익대학교 미술학과 박사과정 졸업

일하다
2012.07~2012.11 부산비엔날레 / 전시팀 코디네이터(busanbiennale.org)
2012.11~2014.04 아트인컬처 / 에디터스 리포터(artinculture.kr)
2014.11~2015.06 아시아문화진흥원 공간계획팀 / 공공미술연구조교(www.acc.go.kr)
2016.12 ~ 2017.11 Weekend 공동설립 및 운영(주말-seoul.com)
2017.09~2019.03 Space Willing & Dealing / 기여 큐레이터(www.willingdealing.org)
2014.04 ~ 현재 독립 큐레이터
2020.05~2021.08 아트가이드 아트랭귀지 / 공동 설립 및 운영(blog.naver.com/misoolin25)
2021.03~12 웹진 아트매니지먼트 / 발행인 (gokams.or.kr)
2022.04~12 B-Foundation / 연구원 (서울기록원 사전연구 프로그램 기획 및 시행 및 개회 심포지엄)
2023.01~12 B-Foundation / 연구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작가 연구-연구-비평 지원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

보좌 신부
2014.09.01~10.31 테이크아웃 드로잉,
2014년 11월 20일 – 12월 31일. 커먼센터, (공동 기획)
2016.12.16~01.22 주말, 이환희 개인전 http://weekend-seoul.com/
2016.12.22~01.19 원앤제이 갤러리, http://www.oneandj.com/
2017.01.11~02.18 두산갤러리, (공동 기획)
2017.03.18~04.16 주말, 이희준 개인전
2017.04.29~05.28 주말, 이사라 개인전
2017.06.10~07.09 주말, 함혜경 개인전
2017.08.25~09.24 주말, 전현선 개인전
2017.10.04~11.12 주말, 박아람 개인전
2018.9.1~6 강남미술관, : 굿모임스튜디오 특별전시
2019년 11월 20일 – 12월 24일 신한갤러리 역삼,
2022.6.8~29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교부금
2014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 순수예술지원기금 선정
2016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 순수예술지원기금 선정
2017 두산 큐레이터 워크샵 선정
2019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 시각예술지원금 신한영아티스트페스타 선정
2022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지원단 선택

쓰다
2013.03 (두산갤러리, 2013.1.17~2.14) 전시보고, 《Art in Culture》
2013.04 “아랍 ‘예술의 봄’, 화끈한 현장으로 가다”, 《Art in Culture》
2013.04 “다니엘 콕: 어떤 퍼포먼스를 원하세요?”, 《아트 인 컬처》
2013.07 “OCI YOUNG CREATIVES: 이우성, 이주리 인터뷰”, 《아트 인 컬처》
2013.08 후쿠타케 소이치로 외 『아트 아일랜드 나오시마』 서평, 《스마트 커뮤니티와 아트》
2013.09 “마을에 꽃피운 양철모@마석 ‘문화민주화'”, 《아트인컬쳐》
2013.09 “김용익@양평, 에코아나키즘, 문명에 대한 저항”, 《Art in Culture》
2013.09 “이명훈@순천, 돈키호테는 ‘주위’를 지킨다”, 《아트인컬처》
2013.11 “이윤신: 유용한 아름다움”, 《Art in Culture》
2013.11 (BK갤러리, 2013.10.4~11.3) 전시리뷰, 《Art in Culture》
2013.12 (PKM갤러리, 2013.11.11~12.13) 전시보고, 《Art in Culture》
2013.12 “Relational Aesthetics 이후, Liam Gillick과의 인터뷰 ①, ②”, 《Smart Smart Community and Art》
2013.12 “우리 시대를 말하다, 이우성 인터뷰”, 《스마트 스마트 커뮤니티와 예술》
2014.02 “새로운 박물관학, 쉬고 놀자!
: 유승희 코리아나미술관 관장 인터뷰”, 《아트 인 컬처》
2014.03 “이타미 준: 건축 ‘사인’ 공간”, 《아트 인 컬처》
2014.03 “비즈니스와 예술의 아름다운 만남: KOTRA 오픈갤러리 한젬마 관장과의 인터뷰”, 《Art in Culture》
2014.06 “검게 칠한 그림처럼 그리기”: 배윤환 개인전 리뷰, 《퍼블릭 아트》
2014.06 “가족과 소통하다” 이성희 큐레이터 인터뷰 《스마트톡 커뮤니티와 예술》
2014.11 이상훈의 작가집: 『명암 1:000~111』, 미디어버스
2014.11 전시회 소개
2014.12 “위대한 회화사의 재구성: 이상훈과 “, 미공개
2014.12 “회화의 종말 이후, 매체의 재창조: 박미나의 예술세계”, 미발간
2015.10 “구멍난 세상의 여행자” – Space Willing & Dealing 카탈로그
2015.12 “넌센스와 상식 사이” – 공간 기꺼이 거래 카탈로그
2016.01 “PT&Critic 2013 Reunion and Podiums”- Space Willing & Dealing 카탈로그
2016.01 “사건일지 2013~2015: 미술계 청년들의 방향은?”- (서울시립미술관, 2016.1.19~4.5)
2016.02 “따로 또 같이: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 사례” – 계간 아트 매거진 《Gravity Effect》, 갤러리 디스트릭트
2016.05 “규칙, 공동체, 그리고 관계: 김연용의 미술세계”, 금천예술공장 평론가 매칭 프로그램
2016.07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아서: 권용래의 예술세계”, 금산화랑 전시 서문
2016.07 “그리드 임펄스: 아스팔트 키드가 그린 세계”, 트렁크 갤러리 전시 서문
2016.07 “추미림: 픽셀로 구현된 삶의 풍경”, 네이버 헬로 아티스트 인터뷰
2016.08 “송민규: 비주얼 매뉴얼에 따라 이미지를 생산하는 퍼포머”, 경기도미술관 ‘퀀텀점프’ 작가 인터뷰 1
2016.09 “하석준: 3D 프린터의 무한한 가능성과 예술의 새로운 역할”, 경기도미술관
2016.09 “여성, 역할, 예술: 임윤경 개인전 리뷰”, 카탈로그 “공간 의지와 거래”.
2016.11 “How to Draw Power: 최수인의 예술세계”, K’arts Art Academy 창작 스튜디오 비평 워크숍
2016.11 “소소한 일상의 경외감: 호상근의 미술세계”, 카탈로그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2016.11 “강현선: 진짜와 가짜가 뒤섞인 세상”, 카탈로그 공간 의지와 거래
2016.12 전시회 소개
2017.01 위켄드 첫 프로젝트 “이환희 작가와의 대화”
2017.01 “세상, 우리 그리고 나: 김동찬 인터뷰”, 경기도미술관 ‘퀀텀점프’ 작가 인터뷰 3
2017.01 전시회 서문
2017.02 “오브젝트의 본질을 탐색하는 다양한 방법: 리뷰 “, 《아트월드》
2017.02 “큐레이터의 목소리: Rulez”, 《월간미술》
2017.02 “일상이 예술이 되는 순간: 황경현 작가 인터뷰”, 경기도미술관 “Quantum-Jump” 작가 인터뷰 4
2017.02 “평등하고 자율적인 ‘상태’의 실현: 조재영 작가 인터뷰”, 목록
2017.02 “대량 생산된 조각 오브제: 최고은 작가 인터뷰”, 카탈로그
2017.03 위켄드 세 번째 프로젝트 “이희준 작가와의 대화”
2017.05 네 번째 주말 프로젝트 “이사라 작가와의 대화”
2017.07 함혜경 개인전 리뷰, 주말 5번째 프로젝트
2017.08 심혜린 개인전 리뷰: “일상을 바탕으로 한 이상세계”
2017.09 이환희 개인전 전시회 보고서, 전시회 카탈로그
2017.09 위켄드 6번째 프로젝트 “전현선 작가와의 대화”
2017.10 “생성, 소멸, 반복”, 노은주, 난지창작스튜디오 11기 비평워크숍
2017.11 전병구, “What, How, Why”, Space Willing & Dealing Catalog
2017.11 김하나, “‘감정’의 재생산을 통해 구축된 심리적 풍경”, K’arts Art Institute Creative Studio Criticism Workshop
2017.11 이희준 개인전 리뷰 “빛과 그림자를 고르게 움직이는 방법”, 전시 카탈로그
2017.11 “부드러운 주변관: 양유연의 작업에 대한 생각”, 경기창작센터 비평가 매칭 워크숍
2017.12 “저기술을 위한 오브제 ‘놀이’: 장준호 개인전 리뷰”, 공간 의지와 다루기 카탈로그
2018.01 “로컬 큐레이팅 포럼 2017 리뷰”, 임시공간자료집
2018.01 “3차 내부 프로젝트 워크숍 검토”. 다방 사루비아의 데이터북
2018.02 “사진으로 사물의 물성을 깊이 탐구하는 EH김경태”, 《월간사진》
2018.03 “후반작업의 개념으로 본 황민규의 작품 세계”, 청주창작스튜디오 크리틱 매칭 워크숍
2018.03 “보이지 않는 벽 너머” 정유미 개인전 서문
2018.03 “유머와 허무”, 전시회 리뷰, 스페이스 윌링 및 딜링 카탈로그
2018.05 “경계를 편향시키는 다양한 방법: 황귀영 개인전 리뷰”, 공간 의지와 거래 카탈로그
2018.06 “혼합 재료와 다양한 크기: 로화정 개인전 리뷰”, Space Willing & Dealing 카탈로그
2018.07 “디자인과 예술, 최전선에서: 맹성규 작업의 관습 해체 방식”
2018.07 “이향안 작가: What is Real?”, 부산홍티아트센터 비평 워크숍
2018.07 박지훈 개인전 검토, 카탈로그 공간 기꺼이 처리
2018.08 “치유의 시간: 박지훈 개인전 Review’, 《월간미술》
2018.08 “ 전시리뷰”
2018.10 “On Naturalness”, 박경렬, 난지창작스튜디오 비평 워크숍
2018.11 이미정 개인전 서문 “금빛 테라스에서 따뜻한 라떼를 홀짝이는 11월 어느 한가로운 오후”
2018.11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개인전 정아람, “공간 의지와 거래” 카탈로그.
2018.12 황원해 개인전 (보안여관, 2018.12.1~15) 전시 소개 및 리뷰
2018.12 (하이트컬렉션, 2018.10.26-12.1) 리뷰, 《월간미술》 2018.12
2018.12 토마스 히폴리토 개인전 <2018 set_04> 검토, 공간 기꺼이 및 거래 카탈로그
2019.01 리뷰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9.01 설문 참여, 《월간미술》 2019. 2
2019.03.03 정진경 개인전 전시 서문 “선으로 짓는 사색의 공간”, 대구봉산문화회관 도록
2019.06 “News from Los Angeles”, VSF 전시 보고서 《Public Art》 2019. 6
2019.07 “피부에 스며드는 추억” 한상아 개인전 (송은아트큐브, 2019년 1월 8일~4월 9일) 서문
2019.07 홍수진 개인전, (Show & Tell, 2019년 7월 30일~8월 24일) 서문
2019.07 전시리뷰, 《월간미술》 2019. 7
2019.08 “차이를 인지하는 방법”, 전시보고, 《공공미술》 2019. 8
2019.09 “조건적 회화”, 김서울 개인전 (아트딜라이트, 2019.9.5~28) 서문
2019.09 함혜경 인터뷰, 안녕 아티스트
2019.10 정현두 개인전 리뷰, (스페이스 윌링 앤 딜링, 2019년 8월 23일~9월 22일), 전시 리뷰
2019.11 임지민 이론, OCI 미술관 레지던시 비평 워크숍
2019.11 이론 by 정진, OCI 미술관 레지던시 비평 워크숍
11.2019 전시소개 현대회화란?,
2019.12 “다른 곳을 보다” (문화비축기지, 2019.11.22~12.14) 전시보고
2021.3 대중문화 영역으로 확장되는 예술,
2021.3 2021년 그리고 새로운 공간,(웹진아트매니지먼트)vol. 461
https://www.gokams.or.kr:442/webzine/wNew/column/column_view.asp?idx=2435&page=1&c_idx=85&searchString=%EC%8B%A0%EC%83%9D%EA%B3%B5 %EA%B0%84
2021.3 김덕훈 개인전 (에이라운지, 2021. 3. 30.~4. 24.) 머리말
2021.4 민백 개인전 (스펙트럼갤러리, 2021.3.6~4.24) 전시리뷰
2021.5 맹성규 개인전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2021.4.7~4.30) 전시리뷰
2021.6 BGA(배경 그래픽) 컴파일
2021.6 유쾌한 일에 대한 레이보 인터뷰 《웹진 예술경영》 https://www.gokams.or.kr:442/webzine/wNew/column/column_view.asp?idx=2471&page=1&c_idx=89&searchString=&c_idx_2=all2
2021.10 덕수궁미술관 박수근 전시 영상원고, 이미지 줌 عرض المزيد
10.2021 그림책 작가 김중석 인터뷰,
10.2021 그림책 작가 이현정 인터뷰,
2021.11 박소현 개인전 리뷰, (온수스페이스, 2021.9.25~10.13) 리뷰
2021.11 이재훈 개인전, (수에뇨 339, 2021.11.16~12.12) 전시 서문
2021.12 이채연 개인전, (2021.12.1~14) 전시 서문 ‘엄마와 엄마였던 나에게’
2021.12 서울김 개인전, (주말의 방, 2021.12.3~2022.1.7) 전시 서문
2021.12 문유진 특별전, (KCDF 갤러리, 인사동, 2021.1126~12.12) 전시보고 – “전시” 작품
2022.02 이현 개인전, (온수스페이스, 2022.2.17~3.14) 전시 서문 “무의식, 본능, 우연”
2022.02 홍성준 개인전, (파이프 갤러리, 2022년 3월)
2022.03.22 김민성 개인전, 어울아트센터 갤러리 명봉, 전시 서문 ‘그림 설치: 가상과 현실의 경계’
2022.07 임현정 개인전, OCI미술관 3층 전시실
2022.07.22 위영일 개인전, 금호미술관 3층 전시실, 전시소개 “Escape from Intimacy”
2022.08 제주문화예술진흥원 제주청년작가전, 강수희 작가, 평론가 매칭 프로그램
2022.08 이동근 개인전, 공간의지와 다루기, 리뷰
2022.09 : Sammlungen und Archive> 정하슬린의 비판
2022.09 MEEK, “커리어 매칭 프로그램” 미술대전 장입규, 이병찬, 박해선
2022.11 플랫폼-L

논의
2013년 12월 8일 <1. Redaktionstisch>계원예술대학교 정보관 6층 Jacobin – 패널토론 참여
2014년 12월 28일 상봉동 교역소, 주최
2015.12.12 스페이스윌링앤딜링, 아티스트토크 – 패널로 참여
2016년 11월 19일 전시, 공간에서의 의지와 다루기, 아티스트 토크 – 패널로 참여
2017년 1월 21일 전시, 인터랙션, 아티스트 토크 – 사회자 참여
2017년 11월 2일 두산갤러리, 아티스트 토크, 주최
2017.03.11 전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아티스트 토크 – 패널로 참여
2017.07.19 고양 레지던시 DAL 330 세미나, 국립현대미술관 디지털정보실 라운지 DAL – 외부 전문가로 참여
2017년 9월 16일 인천임시방 – 사회자로 참여
2017년 9월 22일 발표 워크숍 – 패널로 참여
2017.10.13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1기 비평 워크숍 – 패널로 참여
2017년 10월 20일 인사미술공간 아트위크 프로그램 – 패널로 참여
2017.11.29 사루비아 다방 심층 비평을 위한 내부 워크숍 – 패널로 참여
2017년 12월 17일 콜로키움, 임시공간 in 인천 – 연사로 참여
2017.12.26 비공개 토론회, 봄 아카이브 – 패널로 참여
2018.03.13 제11회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공동 워크숍 – 패널로 참여
2018.10.17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12기 비평 워크숍 – 패널로 참여
2018년 11월 3일 Space Willing & Dealing – Planning, 사회자로 참여
2019년 4월 4일, 18, 25 세화미술관 – 사회자로 참여
04.09.2019 사루비아 다방 내부 워크숍 심층 비평 – 패널로 참여
2019.04.12 신한갤러리 역삼 런치토크 – 패널로 참여

프로젝트
2014.08~11.02 <2014 Art Campaign Windy Art-Visiting Exhibition> 송파구청, 서울아동병원, 시민회관(공동 큐레이터 참여)
2018.05.07~15 _ 세실 극장, (이양헌 기획)
2018.05~09 (큐레이터로 참여)

강의
2017.09.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대학
2018.0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대학
2018.09.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대학
2019.0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대학
2022.09. 계원예술대학교 미술과
2023.03 계원예술대학교 미술과

등.
2017.10.19 동국대학교 조소과 4학년 1차 기말고사
2018.5.1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목요도서관’ 특강 “현대미술 전시와 감상”
2018-06-28 부산홍티아트센터 “전시기획 및 전시방법”
2018-06-29 평론가 경희대학교 대학원 외부 연예인 초청
2018년 11월 7일 덕성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이소현) 특강 “독립 큐레이터의 일과 삶”
2018.11-12. 2018 시각장애예술가 창의활성화 지원사업 현장평가
2019.6.6 성균관대학교 미술학과 4학년 1. 졸업공연
2019.8.9 서울청소년예술단 x 금천예술공장 계절학기 신진작가 워크숍 평론가
2019.8.16 부천문화재단 청년작가 멘토링 프로그램 – 김한나 작가
2019-10-17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과 전문학사 1차 졸업시험
2019.11.23 아트로 강의, 현대회화란?. 공갤러리
2019.11.27 잠실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작가 공모전 조언
2021-04-12 세종대학교 회화과(이관훈) 특별강연 “2021년과 새로운 공간”
2021.04.22 국민대학교 ‘미술의 이해’ 수업(홍수진) “전시의 이해”
2021.05.07~10 머니투데이 2021 아티큐리 온라인 아티스트 디스커버리 프로그램 전문가 패널 리뷰
2021.05.21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김학량) 특강 See More
2021.06.02 홍익대학교 회화과 특강(홍정욱).
2021.06.28 문화예술위원회 제1차 온라인 미디어아트 활동 지원사업
12/20-21/2021 문화예술위원회 한국시각예술창작센터 사업지원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