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복의 의미와 그 의미에 대해서”

 

예로부터 이 역사는 천지인과 다구의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과 관련하여 태권도복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먼저도복상의는하늘을의미합니다.

또한 좌우로 나뉘어 왼쪽은 양기, 심적인 부분을 의미하며 오른쪽은 음기, 힘을 나타냅니다.

하의는땅을뜻하는데,상의와하의의중간에서띠를매는것은자신의내면과외면을조여주는것을말합니다.

띠의 삼각매듭 형태는 완전함, 삼위일체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도복을 바르게 입고 허리띠를 잘 맨 모습은 음양이 어우러져 내면과 외면이 바로잡힌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세상이 변하는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이러한 변화 속에서 태권도계가 꾸준히 발전한 것도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맞추어 함께 변화해 나갔기 때문입니다.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 수련생의 입관 목적 및 희망에 따른 교육, 태권도를 수련하면서 배우는 정신과 기술 외에 행해지는 기타 업무 등은 앞선 내용과 무관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태권도복도 이런 변화하는 요구에 맞게 간소화된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이런변화속에서도꼭빠지면안되는것이있습니다.

바로기본입니다.

기본을 바로 잡지 못하면 기초 공사가 미흡한 건물이 흔들리듯이 어느 단계를 거쳐도 최상의 단계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물건은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고 태권도장에서 올바른 태권도 복장을 갖추라고 지도하는 천마태권도장입니다.

수련생들이 자신의 도복을 왜 소중히 여겨야 할까를 생각하면서 도복의 의미를 적어보았습니다.

앞으로 올바르게 성장해 나가야 할 천마태권도 수련생이기에 자신의 기본이 바로 잡혀 다른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입니다.

한국체대·천마태권도·경기 화성시 동탄대로8길 64 상아플라자 2층 1관 초,중,고등부,성인부,입시 2관 유치부 완전분리수업 ☎T031375 1675 M010 2040 1675 종현초등학교 앞 호수공원 방향 산아프리카 2층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8길 64 상아플라자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