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발목염좌병원 발목염좌 원인과 염좌 치료방법은?

서대문구 발목염좌치료 정형외과, 세란병원

노인의 경우 넘어지거나 사고 등으로 발목을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젊은 층에서도 운동 중 발생하는 손상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발목 염좌는 일상에서도 흔히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염좌는 많은 분들이 자주[삐졌다]고 표현하는 현상으로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한계를 초과할 때 발생합니다.

특히 염좌 위험을 높이는 요소는 근육 피로도입니다.

대부분 급격하게 방향전환이 이루어지는 스포츠에서 더 자주 나타나므로 적절한 준비운동과 활동 시 안전예방에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염좌가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부위는 발목 관절입니다.

발목 염좌의 80%가 발목 외측 인대 손상입니다.

염좌는 총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는 인대가 잘게 찢어진 정도를 말합니다.

2단계는 손상된 인대가 부분적으로 찢어져 관절의 안전성이 경도 혹은 중증도로 부서진 상태입니다.

3단계는 인대가 완전히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관절의 안전성이 손상된 상태입니다.

평소에 자주 넘어지는 편이라면 발목 관절을 체크해 보세요. 발목이 불안정하면 발목 염좌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발목 불안정이 의심되는 분이라면 발목 통증이 유발되고 습관적으로 발목 인대가 파열되며 발목을 돌릴 때 불편한 느낌의 증상이 지속됩니다.

복사뼈 부위가 붓고 심하면 몸의 균형을 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목이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은 초기에는 보조기로 발목을 고정하고 인대 강화 주사로 인대 재생을 유도하는 보존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거나 습관적인 발목 염좌가 지속된다면 발목 인대 봉합 등 수술요법을 고려해 보세요.치료법은 초기에는 보조기로 발목을 고정하고 인대 강화 주사로 인대 재생을 유도하는 보존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거나 습관적인 발목 염좌가 지속된다면 발목 인대 봉합 등 수술요법을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