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자 자격시험, 안 해 보고

 평소 책을 좋아하는 저의 목표를 한 달에 한 권은 꼭 읽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지만 새로운 직장에 적응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독서를 두게 되었습니다

직장에 익숙해지면 다시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커져서 취미생활을 하려고 독서모임에 들어갔습니다.

사람들과 책에 관한 이야기도 공유하고 즐겁게 지내면서 두 달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한 친구가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따보라고 권해 한 번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지도자는독서교육프로그램을이용하여아동과청소년이올바른독서를할수있도록학습상담으로지도하고개발,적용,평가하는역할을하였죠.

처음에는 자격증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미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님께 전해드렸는데 독서지도사 자격시험에 취득하게 되면 교사, 강사, 창업 등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각하고 도전하려고 했습니다.

먼저지인을통해자격증을취득할수있는경로를확인했는데한국교육진흥협회라는곳에서수강까지함께한다면온라인수업으로공부하면직장에서병행해서도취득할수있다라는조언덕분에시작하게되었습니다.

“한국교육진흥협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독서지도자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교육기관으로서 공신력이 있으며, 고졸 이상의 학력과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시험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고, 응시료와 수강료는 해당 교육기관에서 모두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4주간의 학습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본교육기관의자격증취득과정을도와주는담당교수는박사학위와석사학위를마친전문분야선생님들로구성되어있었고,강의커리큘럼도높은수준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임미연 교수님의 약력을 말씀드리면, ‘Book & Network’ 콘텐츠 기획팀의 논술 교재 개발실장, 독서 지도 양성과정 강의 및 강사로 현재도 활동하고 계시고, 기본 샘플 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도록 실무직으로 활동하고 있어 사소한 부분까지 들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합격 기준은 42일간의 수강 기한 중에 출석률 60%를 채웠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했으며, 시험 방식 또한 시험장이 아닌 온라인으로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시행되었기 때문에 높은 합격률의 시험이었습니다.

교수님의 교육과정은 총 26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약25~30분정도의시간으로첫번째시간은독서지도란무엇인가부터알아보기시작했어요.

독서지도사자격증시험의학습내용은독서지도양성과정을통해서지도사가되고자하는학습자가올바른독서지도가무엇인지를이해하고활동하는데도움이됩니다.

일반적인독서지도의원리를파악하고시험에합격하게되면앞으로의비전과활동역량에대해서설명하고내가학습에집중해야하는이유를이해하고진도를나갔다.

두번째는독서지도의필요성은독서를통해서참된사람이되는것을돕는교육인만큼일반적이고구체적인목표로나누어져있습니다.

또한발달적지도,교정적,치료적,영재적으로구분되어필요한지도에맞게학습하는것이중요하며,지도과정은사전과정,본과정,사후과정의단계로나누었습니다.

본교육의내용은깊이살펴볼정도로무겁지않고교수님이설명해주시는말씀을이해하고그자질의원리를파악해서옮겨야하기때문에암기나외우지않아도다음진도로나갔습니다.

다음 단원들은 인간발달 및 행동에 대한 교육에서 강사 경력이 많은 만큼 설명해 주시는 것이 모두 중요하게 느껴졌고, 대체로 짧으면 20분의 시간으로 강의를 해주시고 집중력 있게 수업을 듣다 보면 머릿속에 입력이 잘 되어 좋았습니다.

저는 실무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단순히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제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기 때문에 제가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잘못된 정보를 줄 수도 있다는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독서를 좋아했지만, 상세한 지도사의 자세와 기본 이론 개념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확실하게 숙지하려고 인강의 장점인 반복 수강을 통해 중요 포인트를 따서 익혀갔습니다.

독해, 전래동화, 창작동화, 과학동화, 동시, 전기문 등의 순서로 다양한 지도를 거치면서 맞춤형 지식을 배웠습니다.

이렇게 독서와 감상문 글쓰기, 지도의 기본 이론을 잘 마스터했고 그 다음 독서 논술의 개념과 실제를 간단하게 파악했습니다.

논술의 특성은 주어진 과제물과 주제를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논리에 맞게 독자를 설득하는 글쓰기로 합리적 근거를 자기주장, 의견에 맞게 제시하고 논증하는 논리적 글쓰기입니다.

기본 개념 몇 개를 살펴보고 논술 과정을 숙지하면서 서론, 본론, 결론으로 실제적인 문제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

총42일간의독서지도개요부터계획수립,종합활동까지26개강의커리큘럼모두습득했고평일학습시간에는4시간,13일간의교육기간을거쳐첫독서를마쳤습니다.

교수님 강의는 말씀으로만 전달되었기 때문에 저는 정확하게 숙지하려고 교안을 다운받아 프린트한 후 어려운 단어를 반복해서 읽어보니 더 쉬운 학습시간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한 번 학습했는데 두 번째 회독은 7일의 시간이 걸리고 나머지 기간까지 총 세 번이 가능했습니다.

이론을 숙달한 후에 기출문제를 지원받아 대입해서 문제를 풀었더니 확실히 막힘없이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제 학습방법이 보답받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지도자의 자세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면 문제를 읽고 바로 풀 수 있을 정도로 교수님께서 포인트를 주신 내용은 모두 숙지해서 목표 점수를 충분히 넘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독서 지도자 자격 시험을 어떻게 공부하는지도 몰랐지만, 교수님의 프로페셔널한 지도 덕분에 무사히 합격하고 마칠 수 있었습니다.

관련된시험에관심이있는분들은망설이지말고지원해서희망하는꿈과목표에한발짝더가까이서길응원해주세요.- KLSP EDUCATION COURSE 한국교육진흥협회 교육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안전교육지도사 1급등록번호 2015-006025 주무부처 국민안전처 학습기간 42일 방과후 지도과정 무료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 2015-000207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학습기간 42일 심리상담과정 무료노인복지상담사 1급등록번호 2015-004186 주무부처 보건복지부 학습기간 42일 전문상담과정 무료애견관리사 1급등록번호 2016-005882 주무부처 농림축산식품부 학습기간

본 포스팅은 소정의 수수료를 청구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