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로 경제적 자유 누린다? 복리 개념과 은퇴 필요자산 계산법! ..

안녕하세요. 크레오너 여러분. 변호사가 됐지만 일에 파묻혀 사는 삶에 염증을 느낀 대니얼 타운. 가치투자자 아버지에게 SOS를 청합니다.

“선택권을 가지려면 투자를 시작해야 해!
” 아버지는 딸에게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를 권유합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 첫 단계로 은퇴를 계산하라고 하는데온. ​*참고도서 ​꽤 높은 수입이 있는 딸은 처음에 투자를 거부합니다.

아버지는 이때 ‘인플레이션’과 ‘복리’ 카드를 내놓는데온.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래 저축금액이 예상보다 적을 것이고, 과거 인플레이션 평균 3%를 넘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
여기에 복리 개념을 더해 수익을 곱하기 개념으로 자산을 불려 은퇴를 앞당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리의 기본 개념 LESSON!
10달러를 투자해 20% 수익 발생 (2달러를 벌었다), 2달러를 재투자 (원래 내 돈 10달러 + 공돈 2달러 투자한 상태), 다시 20% 수익 발생 (이번에는 12달러로 2달러 40센트를 벌었다) ​은퇴를 앞당길 마법 같은 숫자인 복리는 수익으로 얻은 돈이 계속 돈을 벌어오는 구조입니다.

​복리 개념을 이해했다면 은퇴 숫자 4가지 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가난하다고 느끼지 않을 만큼의 ‘최소 연간 지출’, 지금 시작해서 복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남은 투자 기간’, 현재 고정값이자, 늘리면 좋을 ‘투자 가능 자본’, 은퇴시점을 결정할 ‘투자 요구 수익률’입니다.

​아버지는 복리와 이 4가지 요소를 결합해 은퇴 숫자를 계산합니다.

초기 투자금 4만 달러, 매년 1만 5,000달러 퇴직연금 계좌에 입금, 매년 소득 증가로 연금 저축액 5%씩 증가, 연 수익률 15%, 이 가정으로 딸은 30년 뒤 연 생활비 9,000만 원을 유지하며 95세에는 6억 1,500달러(약 7,500억)를 보유하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게 됩니다.

​그가 웹사이트(www.danielletown.com/yournumber)에 올려둔 계산기로 각자의 은퇴 숫자도 계산해 볼 수 있는데온. 초기 자본, 저금할 수 있는 금액, 지출액 등을 입력하면 1년, 2년… 10년 차에 얻을 금액과 구체적인 데이터가 나옵니다.

숫자를 조금씩 조정해가며 원하는 은퇴 숫자와 달성해야 할 수익률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계산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JP Morgan Invest에서 만든 은퇴 자산 계산식도 가져왔는데온.​은퇴 후 희망 연봉 × {55-( 현재 나이÷3)-( 은퇴나이÷7)} = 은퇴 시 필요자산​위 식으로 나온 은퇴 필요자산을 온라인 ‘복리계산기’를 통해 숫자를 조정해가며 넣어보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돈을 가지고 은퇴하려면 투자해야 할 금액, 달성할 수익률을 계산 가능합니다.

​은퇴 숫자를 낮추는 복리 계산법과 적절한 투자를 통해 빠른 은퇴 후 경제적 자유를 누려보세온!

>

>

>

>

>

>

>

>

>

Leave a Comment